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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매치엔진을 만들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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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인싸야 작성일21-02-24 02:26 조회1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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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치엔진 변경 하고 놀면서 정리도 할겸 다른분들도 커스텀 하면서 노시라고 올려 봅니다.
기본적으로 매치엔진 이란건 이런 상황 일때 선수가 반응 할때 까지의 시간을 정해 주는거지
이렇게 플레이 해라 라는건 아닙니다.
그건 전술로 커버 쳐야 됩니다.
그리고 값을 아무리 설정 해줘도 선수의 능력치가 뒷받침 되야 최대값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 드리면 저는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이 값이 이렇게 적용 됩니다 라고 확실 하게 말씀 드릴수는 없습니다.
그냥 매치엔진 변경 하면서 이 값을 이렇게 바꾸니까 이렇게 되는구나 하고 느낀고 경험한걸 토대로 적을뿐입니다.

이 글의 수치는 모두 기본 매치엔진 수치입니다.
기본적으로 min 은 최소값 max 는 최대값입니다.
최소값이 낮을 수록 선수들 반응속도가 빨라 지고 max 값을 설정 해주면 회색선수도 최소한 이정도는 반응 해줘라 하고 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수치들은 "선수"들 한테만 적용 되는 값이지 ""에는 적용 되지 않습니다.
""은 따로 적용 되는 수치가 있습니다만 이건 파일을 어떻게 열어서 변경 해야 되는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먼저 속도 부분 입니다.
속도 쪽은 뭐 그냥 봐도 직관적 이기 때문에 대부분 넘어 가겠습니다.

      "very_slow_walk_speed": 4470,  아주 느린 걷는 속도. 제가 볼떈 부상이나 그럴때 선수들 기어 다닐때 적용 값 같습니다.
      "slow_walk_speed": 8940,  
      "walk_speed": 13410, 
      "fast_walk_speed": 17880,
      "slow_jog_speed": 23000,
      "jog_speed": 26820,
      "moderate_jog_speed": 31290,
      "fast_jog_speed": 35760,
      "run_speed": 44704,
      "sprint_speed": 67056, 순간 속도 팍 하고 낼때 초기값 인거 같습니다.
      "top_speed": 89408, 
      "base_top_speed": 78000, 순속이 낮은 선수들도 기본적으로 이정도는 내줘라 하고 설정 하는 값 인거 같습니다.
      "theoretical_max_running_speed": 122700, 이론상 최대 주행 속도 라는대 순속과 주력 만땅 일때 최고점의 속도 값인거 같습니다.
      "theoretical_min_diving_speed": 50000, 
     다이빙 스피드 인대 실험 결과 키퍼 다이빙 말고 선수들이 헤딩이나 다이빙 걷어내기 같은거 할때 적용 되는 값 같습니다.
      "theoretical_max_diving_speed": 75000, 다이빙 스피드 최대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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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속도 수치 변경입니다. 스케일 값을 기본으로 선수가 순간적으로 얼마나 빠르게 움직일지 정합니다.
      최소값을 0으로 설정하면 선수가 최고 속도로 달리다가 제자리에서 그대로 멈출수도 있고
      반대로 말도 안되는 수치를 넣으면 장군님 축지법 쓰시다가 관중석으로 넘어갈수도 있습니다.

      "acceleration_scaler": 10000, // below values are divided by this to get the correct Match Real value
      "theoretical_min_acceleration": 2500,
      "theoretical_max_acceleration": 89408,
      "theoretical_min_diving_acceleration": 25000,
      "theoretical_max_diving_acceleration": 89408, // should always be the same as top speed 영어좀 되시는분은 아시겠지만 "top_speed" 수치와 같은 값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값이 틀릴 경우 선수가 발은 안움직이는대 이동하는 현상을 보입니다.
      "theoretical_min_deceleration": 15000,
      "theoretical_max_deceleration": 44704, // should always be top speed / 2 "run_speed" 값 하고 똑같이 넣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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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기 돌려본 결과 선삭 가공을위한 선삭 가공 속도 제약 조건-모든 값을 각도 / 초-이론적 값 이라는 헛소리를 하는대
실험결과 선수가 몸을 회전 할때 회전 반경을 결정해 주는 값 인거 같습니다.
회전 반경이라니까 최대 360까지만 설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360으로 설정시 선수가 다른 선수를 찾았을때 모든 반경으로 패스나 슛 태클을 해주지만 반대로 낮게 설정 하면 다른 선수를 찾아도
몸이 따라 주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합니다.

      // Turning rate constraints for turning facing - all values as angles / second - theoretical values
      "theoretical_max_turning_rate": 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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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향 변경 속도 제한이라는대 쉽게 말해 걷거나 뛰거나 달릴때 시야각 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360으로 넣으면 최고속도로 달리면서도 다른 선수를 향해 패스나 슛을 하기 쉬워지고 0으로 설정시 아무리 능력치가 좋아도
앞만보고 달리는 황소가 될 수 있습니다.

      // Direction change rate constraints - all values as angles / second - theoretical values per speed range (walk/jog/run)
      "theoretical_max_potential_direction_change_walk": 192,
      "theoretical_min_potential_direction_change_walk": 52,
      "theoretical_max_potential_direction_change_jog": 104,
      "theoretical_min_potential_direction_change_jog": 15,
      "theoretical_max_potential_direction_change_run": 53,
      "theoretical_min_potential_direction_change_run":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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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비적 반응속도 부분입니다.
기본 매치엔진엔 최소값만 정해져 있고 최대값은 없지만 본인이 추가 해서 최대값을 정할 수 있습니다.
최대값 정하는 방법은 그냥 똑같이 복사해서 밑줄에 붙여넣기 하고 min만 max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실수로 max 로 안바꿔 주시면 크덤 뜹니다.
1s - 4 slices를 기본으로 하며 슬라이스 값이 늘어 날수록 선수가 깊게 생각하고 태클을 할지 앞을 막고 가만히 있을지 붙어서 어깨 싸움을 할지 고민 합니다. 
이렇게만 보면 슬라이스 값이 높은게 좋은거 아니겠냐 생각하시겠지만 무조건 높게만 설정하시면 
공격이 어려워지고 약팀이 강해지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슬라이스값이 늘어나면 앞에 초 부분도 그에 맞춰 늘어나야 됩니다. 예:)) 2s - 8 slices, 0.75s - 3 slices, 1.5s - 6 slices

      // Delays - all values as milliseconds at 250ms intervals (these will be stored internally as match slices - one slice is 0.25s, so 4 slices are 1s)
      "min_delay_for_diving_header": 2000, // 2s - 8 slices 다이빙 헤딩 할때까지 판단하고 반응할때 까지 걸리는 수치입니다.
      "min_delay_for_normal_header": 1000, // 1s - 4 slices 기본 헤딩입니다. 제자리 헤딩 할때 수치입니다.

      "min_delay_for_slide_tackle_do": 1500, // 1.5s - 6 slices 슬라이딩 태클 수치.
      "min_delay_for_slide_tackle_receive": 750, // 0.75s - 3 slices 뒤에 receive라고 적혀있는 값은 모두 행위를 받았을때 반응 하는 속도입니다.
      "min_delay_for_ball_lunge_do": 1500, // 1.5s - 6 slices 상대가 공간패스시 수비가 반응 하는 수치입니다.
      "min_delay_for_ball_lunge_receive": 750, // 0.75s - 3 slices 상대가 따라 붙었을때 반응 하는 수치.
      "min_delay_for_block_tackle_do": 500, // 0.5s - 2 slices 제자리 수비시 반응 속도.
      "min_delay_for_block_tackle_receive": 750, // 0.75s - 3 slices
      "min_delay_for_deflect_ball_do": 250, // 0.25s - 1 slices 몸에 맞고 나온 공에 대한 반응 속도.
      "min_delay_for_deflect_ball_receive": 500, // 0.5s - 2 slices
      "min_delay_for_shoulder_charge_do": 500, // 0.5s - 2 slices 상대를 막을때 어깨 싸움시에 반응 속도.
      "min_delay_for_shoulder_charge_receive": 2000, // 2s - 8 slices
      "min_delay_for_force_opponent_to_lose_ball_do": 500, // 0.5s - 2 slices 상대 공을 뺏지 않고 루즈볼로 만들었을대 반응 속도.
      "min_delay_for_force_opponent_to_lose_ball_receive": 500, // 0.5s - 2 slices
      "min_delay_for_shirt_tug_do": 0, // 0 셔츠잡기. 축구3
      "min_delay_for_shirt_tug_receive": 500, // 0.5s - 2 slices
      "min_delay_for_obstruct_do": 1000, // 1s - 4 slices 패스시에 상대가 볼을 잡지 못하게 할때 반응속도.
      "min_delay_for_obstruct_receive": 2000, // 2s - 8 slices
      "min_delay_for_two_footed_tackle_do": 1500, // 1.5s - 6 slices 양발태클. 축구3
      "min_delay_for_two_footed_tackle_receive": 3000, // 3s - 12 slices
      "min_delay_for_trip_do": 750, // 0.75s - 3 slices 처음에 트립이래서 여행이 뭐지 하다 공간침투 쪽인가 생각했지만 
                                                                   트립에 발을 헛디디다 라는 뜻이 있다는걸 알았습니다.
                                                                   이 수치는 상대가 플레이 하다 넘어졌을때 반응속도 입니다. 파파고 짱.
      "min_delay_for_trip_receive": 3000, // 3s - 12 slices
      "min_delay_for_foot_up_in_tackle_do": 1000, // 1s - 4 slices 상대가 패스나 슛을 할때 순간적으로 발을 올려 방해 할때 반응 속도 입니다.
      "min_delay_for_foot_up_in_tackle_receive": 3000, // 3s - 12 slices
      "min_delay_for_push_opponent_do": 500, // 0.5s - 2 slices 상대를 의도적으로 밀때 반응 속도 입니다.
      "min_delay_for_push_opponen_receive": 2000, // 2s - 8 slices
      "min_delay_for_violent_act_do": 500, // 0.5s - 2 slices - elbow, punch, head butt, kick, shove 폭력행위에 대한 반응속도 입니다. 축구3
      "min_delay_for_violent_act_receive": 1000, // 1s - 4 slices
      "min_delay_for_celebrating_a_goal": 3000, // 3s - 12 slices 골 넣었을때 세레모니 반응 속도 입니다. 별게 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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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퍼 부분입니다.
키퍼 쪽 수치를 변경하면서 느낀점은 세가는 키퍼를 참 사랑 하는 구나 였습니다.
키퍼 반응 속도를 아무리 너프 시켜도 슛이 무조건 유효슈팅으로 연결 되는 것도 아닐 뿐더러 키퍼 정면으로 날라가는 장면이 많아
너프가 쉽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위에도 말씀 드렸다 싶이 "" 쪽을 건드려야 되지만, 저는 그 정도의 능력이 되지 않습니다.

      "min_delay_keeper_save_intentionally_drop_ball": 500, // 0.5s - 2 slices 키퍼가 의도적으로 공을 내려 놓았을때 반응 속도 입니다.
                                                                                                  골킥 할때 그 수치 같습니다. 웬만하면 그냥 냅두세요.
      "min_delay_keeper_save_dive_and_hold_ball": 2000, // 2s - 8 slices 
키퍼가 다이빙 해서 슛을 잡을때 걸리는 반응 속도 입니다.처음에 이 수치를 높여야 슛이 잘 들어가지 않을까 생각 했습니다만,
오히려 능력치가 높은 키퍼들은 미친 세이브 능력을 보여줍니다.
물론 능력치가 낮은 키퍼 들은 다이빙해서 잡을려다가 실수 하는 장면도 보였습니다. 
      "min_delay_keeper_save_dive_but_not_held": 750, // 0.75s - 3 slices 다이빙 해서 슛을 쳐 낼때 반응 속도 입니다. 값을 낮춘다면 
훌륭한 반응속도와 판단력이 동반되는 키퍼는 미친 선방능력을 보여줍니다.
      "min_delay_keeper_save_no_dive_hold_ball": 500, // 0.5s - 2 slices 제자리에서 슛을 잡을때 반응 속도 입니다.
      "min_delay_keeper_save_no_dive_not_held": 500, // 0.5s - 2 slices 제자리에서 슛을 잡지 않고 쳐 낼때 반응 속도 입니다.
      "min_delay_keeper_drop_ball_for_distribution": 1000, // 1s - 4 slices 키퍼가 전방 패스를 위해 공을 내려 놓았을때 반응 속도 입니다.
맨위에 수치와 다른점은 맨위에 수치는 플레이 중단시 반응 속도 이고 이건 플레이 시에 반응 속도 라는 겁니다.
이 수치를 높인다면 옆에 상대 선수가 있는대 전방패스를 위해 골 내려 놓고 지가 처리 못해서 감독 빡치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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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n_delay_for_getting_injured": 2000, // 2s - 8 slices 부상 시 반응 속도 입니다. 
      "min_extra_delay_for_falling_down_before_injury": 4000, // 4s - 16 slices 선수가 부상 당해 주저 앉을 때 까지 반응 속도 입니다.
      솔직히 위에 두개는 왜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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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n_delay_for_player_stop_to_avoid_collision": 500 // 0.5s - 2 slices 사람들이 가장 많이 오해하고 있는 수치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값을 내리면 전방으로 찔러 주는 패스가 많을 것이다 생각 하시는대 이 값은 공격시 상대가 내 앞을 막았을때 반응 하는 반응 속도 값 입니다. 수치가 낮다면 물론 빠른 대응은 가능 하겠지만 선수는 많은 생각을 하지 않고 그냥 뻥축구가 되버릴 가능 성이 큽니다.
추천 드리는 방법은 slices 수치를 올리고 그에 따라 반응 속도 값을 조절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매치엔진 변경 하면서 느끼고 정리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내용을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모든 부분이 선수들의 반응 속도에 대한 수치 변경 뿐 입니다.
선수 개개인의 능력치, 그리고 전술에 따라 달라 지겠지만 능력치가 낮은 선수가 극적으로 변하고 그런 일은 없습니다.

끝으로 위에 말씀 드린거 처럼 저는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틀린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고 하셔서 자기 만에 매치엔진 커스텀 하시면서 게임 즐길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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